본문 바로가기

info

'You complete me.'(제리 맥과이어, 배트맨 다크나이트, 레고 배트맨 무비)

제리 맥과이어

왜 배트맨은 제리 맥과이어의 'You complete me' 대사에 웃을까?!

 레고 배트맨 무비(LEGO Batman movie)  중 배트맨이 영화 "제리 맥과이어"를 보며 제리(톰 크루즈)가 도로시(르네 젤위거)에게 "You complete me."라고 언급하는 부분에서 너무 재미있다며 웃음을 참지 못하는데 웃음의 포인트를 알 수 없어 매우 궁금했다.

레고 배트맨 무비

레고 배트맨 무비

 모난 성격 때문에 항상 외톨이로 지내며 집사 알프레드를 걱정하게 만든 다크히어로. 고담시의 신임 경찰청장 '바바라 고든'과 '로빈'을 만나면서 함께라는 가치를 느끼게 된다. 배트맨은 조커의 위협에 고담시를 구해낼 수 있을까?!

"음악 주세요~ 얍얍얍!!!"

레고 배트맨 무비, 제리 맥과이어를 보고 웃음을 참지 못하는 배트맨

아이들과 넷플릭스에서 레고 배트맨 무비를 함께 보게 되었다. 아이들은 단숨에 빠져들었고 필자 역시 매우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이다. 무겁고 진지한 배트맨에서 제멋대로인 유쾌한 배트맨을 레고로 더욱 재미있게 표현하였는데 왜 배트맨은 톰 크루즈의 "You complete me."를 참지 못하고 웃음을 터트리는 것일까?

 

제리 맥과이어

제리 맥과이어(Jerry Maguire, 1996)

 뛰어난 스포츠 에이전시 매니저 '제리'(톰 크루즈)는 회사의 이익에 반하는 제안서를 작성했다는 이유로 해고된다. 유일하게 자신의 편이 되어준 '도로시'(르네 젤위거)와 새로운 에이전시를 설립하고 다시 한번 비상을 꿈꾼다.

 싱글맘이면서 '제리'와 함께 새로운 에이전시를 꾸려나가는 '도로시'에게 자신의 부족한 2%를 발견하고 사랑에 빠지게 되는 제리 맥과이어. 과연 해피엔딩일까?

 

영화 제리 맥과이어, You complete me.

 캐머런 크로 감독의 영화 '제리 맥과이어'는 대본을 읽은 톰 크루즈가 매우 감동하며 출연을 결정하고 당시 독립영화에 주로 출연한 신인배우 르네 젤위거를 스타덤에 오르게 만든 로맨틱 영화이다.

 영화 제리 맥과이어에서 중요한 명장면은 '도로시'에게 찾아가 "You complete me."라고 제리가 말하자 도로시의 "Shut up. You had me at hello."라고 화답하는 장면이 명장면으로 꼽힌다.

 

제리 맥과이어

제리(JERRY, 톰 크루즈)

Hello.. Hello.. I'm looking for my wife.
(Hello.. Hello.. 제 아내는 어디 있죠?)

Wait.. ok.. ok... If this is where it has to happen, then this is where.
(잠깐만..여기선 어색하지만, 고백할게 있어..)

I'm not letting you get rid of me. How about that?
(당신을 나를 떠나지 못하게 할거야. 어떻게 생각해?)

This used to be my specialty. I was good in a living room.
Send me in there, I'll do it alone. And now I just...
(지난번 여기에서 잘 말하곤 했지만..지금은 자신이 없지만 해볼게. 그저...)

Tonight, allowed a project our company had a big night..very very big night..
(오늘밤 우리 회사가 아주 큰 일을 해냈어..아주 좋은 밤이었지..)

But, it wasn't complete, wasn't nearly close to being in the same vicinity as complete,
(하지만, 안타깝게도..완벽하지 않았어. 어딘가 채워지지 않는 구석이 있었어..)

because I couldn't share it with you..
(그건..당신과 함께하지 못했기 때문이야..)

I couldn't hear your voice, or laugh about it with you.. I missed my wife...
(당신의 목소릴 들을 수 없었고, 함께 웃을 수도 없었어.. 당신이 너무 보고 싶었어..)

We live in a cynical world.. cynical world.. and we work in a business of tough competitors,
(세상은 참.. 눈물 나게 비정해. 사는 게 너무 힘들어도,)

I love you... You.. complete me..
(난 당신을 사랑할 거야.. 당신이.. 날 채워줘..)

And i'm just..
(그럼 난..)

도로시(DOROTHY, 르네 젤위거)

Aw, shut up... Just shut up..
(그만, 그만해요.)

You had me at hello.You had me at hello..
(아까 안녕이라는 말로 충분해요. 찾아온 것만으로도 난 충분해요.)

 

배트맨 다크나이트

다크나이트(The Dark Night, 2008)

 배트맨 다크나이트 트릴로지 3부작 중 2편으로 고담시의 광기 어린 악당 '조커'(히스 레저)는 배트맨을 향한 강한 집착을 드러낸다. 배트맨(크리스찬 베일)은 과연 조커를 막아내고 도시를 구할 수 있을까?!

 크리스퍼 놀란이 감독, 제작 및 공동 각본을 맡았다. 서사적인 스토리와 오락성을 모두 갖춘 슈퍼 히어로 영화 사상 최고의 명작으로 꼽힌다. 1989년 배트맨 영화에서 배우 잭 니콜슨의 조커를 재발굴한 히스 레저의 미친 연기가 돋보였으며 히스 레저의 사망 등 개봉 전부터 숱한 화제가 되었다.

영화에서 배트맨에게 잡혀 경찰서로 끌려온 조커는 배트맨에게 광기 어린 집착을 드러낸다.

배트맨 다크나이트

조커(Joker, 히스 레저)

Those mob fools want you gone, so they can get back to the way things were.
(멍청한 마피아 놈들은 널 치워버리면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

But I know the truth.
(하지만 난 알고 있어.)

There's no going back. You've changed things.
(결코 돌아갈 수 없다는 걸. 네가 바꿔 버렸지.)

Forver.
(영원히.)

배트맨(크리스찬 베일)

Why do you wanna kill me?
(왜 날 죽이고 싶어 하는 거지?)

조커(Joker, 히스 레저)

I don't wanna kill you! What would I do without you?
(난 널 죽일 마음이 없어! 네가 없으면 난 뭘 할 수 있는데?)

Go back to ripping off mob dealers?
(다시 마피아들 삥이나 뜯고 살라고?)

No. no! You... You complete me!
(아냐. 아니야! 넌... 넌 날 완성시켜.)

 

 다크나이트에서의 조커의 명대사는 "Why so serious?"이고 이것은 조커 그 자체를 나타내는 말과도 같다. "You complete me."는 영미권 로맨틱 영화에서 연인 간에 쓰이는 말인데 조커와 배트맨의 관계에 대해 가장 명확하게 나타내는 대사이다. 참고로 조커는 배트맨과의 대화에는 충실하지만 나머지 상대방의 말은 무시하거나 혼자 궤변을 늘어놓기만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레고 배트맨 무비에서 배트맨이 "You complete me." 대사를 듣는 순간 웃음을 멈추지 못하는 것은 이렇게 영화 '제리 맥과이어'와 '다크 나이트'의 영향이 있기 때문이다. 이 장면 외에도 다양한 이스터에그와 오마주 영상이 녹아있기 때문에 레고 배트맨 무비는 재미있게 볼 수 있는 영화라고 말하고 싶다.

 

배트맨 다크나이트

 이렇게 아이들과 함께 재미있게 본 레고 배트맨 무비에서의 궁금증이 나를 영화 제리 맥과이어와 다크 나이트로 다시 이끌었고, 잠깐씩만 스치듯 보았던 영화 제리 맥과이어를 완주하게 만들었다.

 특히 톰 크루즈와 르네 젤위거의 "You complete me.", "Shut up. you had me at hello." 명장면은 몇 번이나 반복 감상을 하였다. 오늘 저녁 어떻게 시간을 보낼까 고민한다면 영화 제리 맥과이어를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