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부천 레노부르크 뮤지엄
빛을 테마로 하는 몰입형 미디어아트
위치 경기 부천시 오정구 신흥로511번길 180
전화 032-672-9725
SNS https://www.instagram.com/renoburgmuseum
비가 내릴 확률이 90% 이상 예상되는 주말 어디를 가야할까 고민하면서 실내 전시 위주로 탐색을 이어가던 중 찾게된 경기도 부천 ’레노부르크 뮤지엄‘.
991m2의 총 면적에 전시 공간과 카페를 갖추고 있는 레노부르크뮤지엄은 빛을 테마로 하는 11개의 미디어아트 작품으로 이루어진 공간이다.
‘Gleam:e 빛나’라는 하나의 콘셉트 아래 각기 다른 빛과 공간, 서사를 보유한 11개의 미디어아트 작품을 경험할 수 있다. 전시의 마지막은 레노부르크 카페와 연계되어 있으며 11개의 전시 공간 중 450개의 크리스털 조명으로 꾸며진 카페 중앙 천장과 야외 개방형 소공간 등 3개의 미디어전시를 만날 수 있다.
레노부르크뮤지엄은 다양란 상호작용 공간을 제시하고 있다. M1 'White Water'는 천장에 비치는 물 영상을 터치하면 물결이 일어나고, M2 ‘숨겨진 달빛’은 홀 중앙 모래를 직접 밟으면서 발걸음을 따라 빛의 파문이 일어난다.
전면과 측면의 3면이 모두 영상으로 투영되는 어두운 공간은 우주를 체험하는 장소이다. 정가운데 앉을 수 있는 빈백이 준비되어 있고 후면은 거울로 마감된 홀은 눈 앞을 가득 채운 우주의 영상이 몰입감을 높인다. 특히 오로라 영상이 압도적으로 다가오기 때문에 오랜시간 머물게 되었다.
우주를 경험하고 나서 상호작용이 가능한 또 다른 공간으로 들어선다. M1부터 M8까지 8개의 전시공간을 경험할 수 있는데 토요일 오후였지만 이용객이 많지 않아 충분하게 전시공간을 만끽했다는 사실이 너무 만족스럽다. 조금 기다린다면 원하는 공간에서 구도에 맞게 사진 촬영이 가능할 정도이다.
M8 작품 관람을 마치면 레노부르크 카페와 연결된다. 카페의 중앙 천장을 장식하는 크리스털 조명이 M9, 가로등으로 꾸며져 멋진 야경 사진을 남길 수 있을 것 같은 야외 장소가 M10, 여자화장실의 독특한 구성이 M11이다.
뮤지엄 이용객은 3시간 주차지원을 받을 수 있고 카페 이용객은 추가 1시간 주차 지원이 가능하다. 카페의 음료와 베이커리도 상당히 좋았는데 공간 자체도 깔끔하게 꾸며져 있어서 전시 관람을 마치고 나서 카페를 지나칠 수 없었다.
레노부르크 뮤지엄은 1회 재관람이 허용되어사 카페에서 커피 한 잔으로 잠세 휴식을 취한 다음 다시 전시품을 한 번 둘러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만족도를 끌어올렸다.
제주도와 강원도의 유명 디지털 미디어 전시관에서는 큰 감흥이 없던 우리는 레노부르크의 전시는 웃으면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