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로 만나는 판스워스 하우스(Farnsworth house)
레고 판스워스 하우스(Farnsworth house)는 단순하면서도 간결한 익스테리어에 끌려 빌라 사보아(레고 아키텍처 21404)와 함께 구매한 제품이다.
레고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를 재조립 하면서 아이들에게 시달려 무너져버린 레고 아키텍처 21009 판스워스 하우스를 재조립하기로 결정하였다.
| 판스워스 하우스 그리고 미스(Mies)
판스워스 하우스(The Farnsworth house)는 미국 시카고의 여의사 farnworth의 주말 별장으로 1945년 설계를 시작하여 1951년 완공된 건축물이다.
폭스강 가까운 숲 속에 철과 유리로만 지어진 이 건물은 철제 기둥을 모두 외부로 배치하여 내부에는 기둥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그렇기에 판스워스 하우스는 근대건축의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다.
루트비히 미스 판 데어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가 설계하였다.
발터 그로피우스, 르 코르뷔지에와 함께근대 건축의 개척자 3명 중 하나로 꼽히는 '미스'는 공업용 강철과 판유리 등을 사용하며 20세기 건축양식을 정립하였다.
*미스 : 루트비히 미스 판 데어 로에(Ludwig Mies van der Rohe)는 주로 그의 성 '미스'라고 불렸다.
대표적인 건축물로 뉴욕 맨하튼의 시그램 빌딩, 판스워스 하우스, 크라운 홀, 빌라 투 켄트하트 등이 있으며 시그램 빌딩은 건물 전체를 유리로 덮은 커튼월 글라스로 지은 최초의 빌딩이었다.
미스는 유리와 철제 기둥을 많이 사용한 간결한 건축물을 추구하였으며 "Less is more", "God is in the detail" 는 그의 철학을 대변하는 문구이다.
| 레고 아키텍처 21009 판스워스 하우스
레고 아키텍쳐 판스워스 하우스의 시작은 밑판 만들기이다.
아키텍처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비교하여 큰 부피를 가지고 있어 베이스가 되는 6×10 녹색 브릭 12개를 이어 붙인다.
조립 설명서에는 판스워스 하우스에 대한 내용이 사진과 영어로 잘 정리되어 있으며, 중간중간 판스워스 하우스의 사진을 보면서 '이런 건물을 내가 레고로 만들고 있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넓은 초록 대지위에 판스워스 하우스를 지지하게 될 기둥 8개를 설치한다.
8개의 노출된 철제 기둥이 판스워스 하우스의 상면과 하면을 외부에서 지지하기 때문에 실내공간에는 기둥이 없이 단순하게 완벽한 사각의 공간이 생성된다.
판스워스 하우스로 이동하기 위한 계단 부분을 만들게 되는데 이제부터 1×1 흰색 브릭과의 전쟁이 시작된다.
아키텍처 판스워스 하우스 완성까지 대략 100개의 이상의 1 ×1 흰색 브릭이 사용된다.
디테일은 살릴 수 있지만 지난한 반복적인 작업은 아키텍쳐의 장점이자 단점인 부분이다.
판스워스 하우스는 8개의 외부 철제 기둥이 상판과 하판을 연결하고 지지하는 구조로 되어있고 폭스 강 범람에 따른 침수에 대비하기 위하여 지면에서 일정 부분 공중에 뜬 상태로 건축되었다.
* 건축가의 욕심으로 폭스강 가까이 건축하여 수차례 침수 이력이 있다
실내는 간결하게 구성하는데 '미스 판 데어 로에'는 판스워스 하우스를 위해 실제 거주하는 사람을 고려하지 않았다.
난로의 연기는 실내로 유입되었고 유리로 지어진 외벽은 겨울에 한기가 들어차며 외부인의 시선에 불편함을 감수해야만 했다.
판스워스가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은 단지 화장실만이 유일하였다.
그로 인해 판스워스와 미스는 법정 소송까지 진행되게 되었다.
5년 전에 조립한 레고 아키텍처 판스워스 하우스는 재조립을 진행하여도 여전히 좋은 느낌을 선사한다.
비록 황변현상으로 색이 바래버린 하얀색 브릭은 아쉽지만 아키텍처 모델은 실제 건축물을 바탕으로 제작되었기에 브릭을 만들어 나가며 완성되는 결과물을 보는 모습이 새롭다.
레고 아키텍쳐아키텍처 시드니 오페라 하우스, 판스워스 하우스를 재조립하면서 아키텍처 시리즈 중 마음에 드는 모델을 구매할까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