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aste

코스모40(CoSMo40), 인천 가좌동의 화학적 리노베이션 카페

인천 서구 가좌동에는 수십년간 대규모 공장들이 있었다.
45개의 공장들에 대한 이전이 결정되었고 40동 건물 또한 그 생명력이 다하고 있었다.

공장을 철거하던 중 40동 건물을 리모델링하여 복합문화공간으로 생명력을 불어넣기로 한다.
건물은 온전하게 유지하면서 구관으로 사용하고 신관을 새롭게 건축하여 구관과 유기적으로 결합하였다.

그렇게 총 4층으로 이루어진 코스모40(CoSMo40) 이 탄생하였다.

1층, 2층은 메인홀로 사용하면서 여러 전시행사를 진행하기 시작하였다.
3층은 카페라운지로 만들어 이곳에 사람들이 모이게 만들었다.
그렇게 코스모40은 회색빛 공장단지에 화학적 변신을 시도하게 되었다.

40년간 운영된 공장의 변신은 매우 특별하게 다가온다.
3층 카페라운지에서 만난 코스모40은 기존 공장의 골조를 그대로 사용하였다.
절대 굽히지 않을 듯 뻗어있는 H빔과 세월의 흔적을 고스란히 살펴볼 수 있는 건물 외벽,
공장 컨트롤 패널과 공장에서 무거운 물건을 옮기는 대신 샹들리에를 들고 있는 크레인까지
코스모40은 공장 내부의 환경을 그대로 이용하면서 카페를 결합하여 이색적인 분위기를 만들었다.

3층 카페라운지에서 4층으로 이동하는 계단도 공장에서 이용하였던 계단이며,
4층에서는 실제 공장을 걸어다니는 듯 철제 난간을 걸어보며 이곳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게 한다.
공장 자체를 리모델링 하였기 때문에 카페라운지의 천장고는 매우 높으며 면적 자체가 넓기 때문에
매우 쾌적하게 코스모40을 즐겨볼 수 있다.

카페라운지에서는 필터드 커피와 베이커리 로아상의 커피와 음료를 구매할 수 있다.
필터드에서는 기본 아메리카노를 필터커피로 제작하고 있으며
로아상에서는 고소한 크로와상부터 다양한 빵을 만들어내고 있다.

1층과 2층 메인홀에서는 여러 전시회를 개최하면서 복합문화공간의 면모도 살리고 있는데,
최근에는 SBS에서 진행된 'JYP X PSY LOUD' 경연프로그램의 촬영지이기도 하다.

이곳 주변은 아직 여러 공장들이 운영을 하고 있다.
하지만 코스모40은 이곳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대규모 공장 건물을 리노베이션하여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 넣은 카페 코스모40(CoSMo40)은 인천에 가게 되면 꼭 찾는 카페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