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겨울에 장시간 차량에 갇히는 사고를 미리 준비하세요

겨울철 장시간 차량에 갇히는 경우 준비하는 방법

겨울철 차량에 장시간 갇히는 이벤트는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폭설, 사고 등으로 인하여 예상시간을 넘어서 차량을 벗어나지 못하는 상황이 닥칠 수 있습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는 것은 본인과 가족의 목숨을 살릴 수 있습니다.


필수품을 차량에 미리 적재하자

불필요한 물건을 제거하는 것은 연료 절약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담요, 장갑, 포장된 건조 스낵, 물, 구급상자는 반드시 준비되어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여분의 옷, 장화, 소형 눈삽, 유리창 얼음을 긁을 수 있는 툴, 휴대용 점프백(배터리 방전과 휴대폰 충전을 위하여), 휴대용 공기 압축기, 스포츠 음료(물보다 빨리 얼지 않음)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그리고 매일 약을 복용해야 하는 경우, 하루치 분량의 처방약을 준비해야 합니다.

본인을 제외하고 가족이 함께 탑승하는 상황도 충분히 고려해야 합니다.

연료 탱크를 절반 이상 유지하자

극한의 추위에서는 연료 라인이 동결될 수 있습니다.

연료 주유 시 미량의 수분이 연료 탱크로 옮겨지고, 연료가 적을수록 연료 탱크의 내부 표면이 더욱 많이 습기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겨울에는 물이 응축되지 않도록 연료 탱크를 절반 이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겨울철 장시간 차량에 갇히게 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열입니다.

충분한 연료가 없다면 공회전을 통해서 히터를 동작시킬 수 없습니다.

전기자동차는 추운 날씨에 용량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00% 충전상태에서 플러그를 뽑은 상태로 두면 5%까지 자연 손실이 발생합니다.

주행 가능 거리도 줄어들기 때문에 차량 충전에 더욱 많은 신경을 써야 합니다.

TESLA 차량에는 실내 열을 저전력으로 제공하는 '캠프 모드'가 있으며 일부 유튜버들은 8시간 동안 배터리의 15% 소모한다고 언급합니다.

내연기관 차량, 전기차 모두 충분한 에너지를 저장해야 하고 절약해야 합니다.

차량에 머물 경우 단열에 신경 쓰자

극한의 추위에서 차량 실내의 온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수건, 담요 등으로 차량의 빈틈을 덮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동원하세요.

내부의 온도가 떨어지기 시작하면 유리, 송풍구 등으로 차가운 공기가 새어 나오게 됩니다.


차를 떠나지 말자

영하의 기온, 눈보라가 몰아치는 상황에서 차를 떠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따듯한 피난처를 찾기 위하여 걸음을 옮기지만 방향 감각을 잃고 조난당하여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통 정체가 풀려 움직이기 시작할 때 정지된 차량은 추가 혼잡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시 움직이기 시작할 떄 운전에 주의를 기울이자

장시간 차량에 갇힌 상태에서 다시 주행을 시작할 때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다리는 천천히 브레이크 페달 위에 올리고 두 손은 핸들을 잡습니다.

만약 주행 중 미끄러진다면 가속 페달에서 천천히 발을 떼고 핸들은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선회하면서 브레이크를 밟지 마세요.

속도를 줄이고 앞차와의 간격은 넓게 유지하십시오.

선행 차량의 후미등만을 주시한다면 긴급상황에서 회피 기동을 할 수 없으니 시야를 넓게 가지고 선행 차량 앞의 상황을 놓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절대적인 예방 방법

폭설 예보가 있는 경우 집에 머무르는 것으로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운행을 해야 한다면 차량을 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수명을 체크하고 교체하십시오.

워셔액을 충분하게 보충하십시오.

타이어 트레드를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교체 하십시오.

겨울철 매일 주행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스노우 타이어로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사계절 타이어는 모든 조건을 완벽하게 극복하는 용도가 아닌 절충형 타이어로 스노우 타이어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