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 42096 포르쉐 911 RSR은 매우 매력적인 레고 테크닉 모델이다
42083 부가티 시론, 42056 포르쉐 GT3 RS와 비교하여 브릭개수와 조밀함은 떨어지지만 포르쉐 911 RSR만의 레이싱 차량에 대한 특징을 매우 잘 담아내었다
개인적으로 레고 42056 포르쉐 911 GT3 RS 의 모습에서 매력을 느끼지 못하다가 레고 부가티 시론을 구매하여 조립하였었는데 42096 포르쉐 911 RSR 모델은 주저하지 않고 구매를 하게되었다
+ 최근 판매되고 있는 10265 포드 머스탱과 끝까지 비교하며 갈등하였지만 가격이 조금 내려온 42096 포르쉐 911 RSR로 구매를 결정
조립을 시작하기 전에 포르쉐 911 RSR이 어떤 모델인지 알아본 이후에 조립을 하는것이 더욱 좋을것 같아 알아보았다
포르쉐 911 RSR(Porsche 911 RSR)
포르쉐는 FIA(Fellow of the Institute of Actuaries, 국제 자동차 연맹)가 규정한 LM GTE 클래스에 해당되는 포르쉐의 레이스 전용 차량을 포르쉐 911 RSR로 개발하였다
LM GTE 클래스는 시중에 판매되는 모델을 개조하여 참가할 수 있는 경기로 공도에서도 주행 가능한 차량이어야만 하는 규정이 있다
포르쉐는 1974년 이래로 F 시리즈 기반의 1세대 RSR을 시작으로 LM-GTE 클래스에 출전하였고, 991 초기형 모델을 기반으로 한 2세대 RSR(2011 ~ 2016) 모델로 참가를 지속하였다
그리고 2018/19 시즌에 LM GTE PRO, LM GTE AM 부분에 우승을 안겨준 모델이 바로 3세대 포르쉐 911 RSR 이다
코드네임 스피어헤드(spearhead)를 명명된 3세대 포르쉐 911 RSR은 991 MKII 버전의 포르쉐 911 터보와 프로쉐 911 GT3을 기반으로 제작된 전용 레이싱 차량으로 미드쉽 구조에 6기통 수평대향 박서 엔진을 탑재하였다
후면의 탑 마운트 리어윙과 더욱 넓어진 리어 디퓨저는 강력한 다운포스를 만들어내고 911 RSR의 공기역학 효율성을 증가시킨다
Porsche 911 RSR
엔진: 6기통 박서 엔진
배기량: 4,000cc
출력: 약 375kW (510hp), 리스트릭터에 따라(유량제한기)
기어: 순차식 6단 기어
중량: 약 1,243kg
출처 : 포르쉐 공식 홈페이지
레고 42096 포르쉐 911 RSR
레고 포르쉐 911 RSR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간단하다
개인적으로 42056 포르쉐 911 GT3 RS 와 비교하였을때 더욱 멋있는 모습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내마음을 이끌었다
구성은 13개 정도의 봉지에 담긴 브릭들과 스티커 2장 그리고 설명서가 있다
봉지에는 번호표가 없어 조립을 할때 조금 불편하다
아무래도 조금은 더 친절해도 되지 않을까 싶은데 말이다
스티커는 총2장으로 약 50개 정도가 있는데 레이싱 차량이기 때문에 다양한 페인팅과 스폰서 이미지를 프린팅 브릭으로 만들수 없기에 스티커의 사용은 어쩔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된다
스티커를 붙이지 않으면 포르쉐 911 RSR의 매력이 살아나지 않으니 반드시 붙이는게 좋아보인다
독립적인 프론트/리어 서스펜션과 6기통 수평대향식 박서엔진, 미드쉽 구조를 차곡차곡 만들어가며 뼈대를 만들어간다
앞바퀴를 조향하게 되는 핸들을 연결하고 프론트/리어 부분의 프레임을 추가로 조립하면 어느정도 차량의 전체적인 프레임 윤곽이 나타나게 된다
사이드 패널을 붙이면서 르망 레이싱에 도전하는 포르쉐 911 RSR의 모습이 점차 나타나기 시작한다
물론 스티커를 정성스럽게 붙여주어야 한다
그래도 포르쉐 마크 정도는 프린팅 브릭이 있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된다
+ 프론트와 리어의 휠박스에 해당하는 브릭은 유일한 프린팅 브릭이다
레이싱 차량 특유의 프론트 범퍼도 검정색과 빨간색의 브릭으로 잘 표현되어 있다
헤드라이트가 되는 투명 브릭은 박스 이미지상으로는 어울리지 않을듯 하였지만 실제로 조립하여 보면 크게 두드러져 보이지 않는다
포르뒈 911 RSR의 후드와 루프 그리고 리어 패널을 장착하며 디테일 업을 진행한다
스티커를 많이 사용하지만 그만큼 포르쉐 911 RSR 레고의 모습이 실제 차량의 모습을 표현한다
리어 패널을 올리면 6기통 수평대향식 박서 엔진의 모습을 볼 수 있다
95% 완성된 상태로 바퀴와 약간의 조립만 하면 완성된다
드디어 완성된 LEGO 42096 포르쉐 911 RSR 의 모습은 매우 매력적이다
헤드라이트가 실제 이미지보다 두툼한 투명 브릭으로 되어 있어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의견이 있지만
실제 완성 이후의 모습에서 크게 어색함을 느끼지는 못한다
+ 그렇지만 실제 차량과 최대한 유사한 헤드라이트 외형을 반영한 브릭이 있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은 남든다
두툼한 프론트 범퍼와 대형 리어윙, 더욱 넓어진 리어 디퓨져가 표현되어 있어 개인적으로 레고 42056 포르쉐 GT3 RS 보다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다
+ 부가티 시론을 구매하였기에 42056 포르쉐 GT3 RS 도 조만간에 구매하게 되지 않을까 싶다
실내 또한 실제 차량의 디테일을 깨알같이 구성하였다
실내 센터의 스크린과 다양한 컨트롤 버튼과 외부의 산소를 내부로 공급하기 위한 호스, 운전석 도어 안쪽에 붙여진 트랙 맵 등 실내의 다양한 모습을 표현하였다
핸들은 일반 원형 핸들 브릭으로 조립되었는데 레이싱 카에 맞는 레이싱 전용 휠 브릭이 있었다면 조금 더 디테일 업이 되는 레고 모델이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LEGO 42096 포르쉐 911 RSR 조립을 마치며
42096 포르쉐 911 RSR 조립을 하는동안 스티커를 붙인다는 생각이 없을 정도록 즐겁게 조립을 하였다
테크닉 제품에 걸맞게 엔진과 서스펜션의 조립에 이어 검정색과 빨간색의 조화가 돋보이는 프론트 범퍼와 대형 리어윙, 리어 디퓨져의 모습에서 실제 차량의 이미지가 매칭되며 더욱 쉴틈없이 조립에 매진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르쉐에게 LM-GTE 부분의 1위의 영광을 차지하게 만든 모델이며, 42056 포르쉐 GT3 RS와 비교하여 저렴한 가격에 멋진 디자인을 가진 42096 포르쉐 911 RSR을 지금 구매하여 조립하는것을 추천하고 싶다.